검사 및 치료

  • 심혈관센터
  • 뇌혈관센터
  • 심뇌재활센터

심뇌재활센터

편안함을 드리는 동아대학교의료원이 되겠습니다.

홈으로 > 검사 및 치료 > 심뇌재활센터 > 심뇌재활센터

운동치료

걷기나 팔의 기능과 관련된 큰 움직임을 조절, 훈련하는 것으로 앉는 자세부터 보행까지의 기능적 회복을 위한 치료를
포함합니다.

또한 경직이나 균형 능력 소실 등으로 인한 신체 비대칭을 교정하여 관절의 유연성을 기르고 지구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운동치료

작업치료

상지의 운동기능 회복을 유도하고 세수하기, 옷 입기, 목욕하기 등의 일상생활 동작을 연습하여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비디오 투시 연하 검사를 통하여 연하장애가 진단된 환자를 대상으로 삼킴 기능 향상을 위한 치료합니다.

작업치료

인지치료

작업치료의 한 영역으로 기억력, 집중력 등의 인지기능 평가를 시행한 후 도구나 전산화 인지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저하된 영역에 초점을 맞춘 인지기능 훈련과 함께 환자의 직업을 고려한 여러 연습을 하게 됩니다.

인지치료

언어치료

뇌졸중 이후 구음장애, 실어증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언어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언어평가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음악을 이용한 음의 높낮이 연습, 입 주위 근육의 감각 자극 및 근력 강화운동, 보상적 기법을 이용한 의사소통 교육 등을 시행합니다.

또한 연하 장애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를 시행하여 연하기능의 회복을 촉진합니다.

언어치료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치료

연속적인 자기자극은 다양한 주파수와 강도로 적용했을 때 대뇌피질에 흥분성 또는 억제성 효과를 유발하여 상하지 마비, 언어 장애, 삼킴 장애 등이 회복 되도록 합니다. 비 침습적이며 부작용이 거의 없고 시술이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치료